티스토리 뷰

반응형

칼로리, 탄수화물, 설탕이 없는 다이어트 소다는 설탕이 든 청량 음료에 대한 건강하고 신선한 대안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 거품이 나는 음료는 보이는 것 만큼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하루에 몇 인분을 마신다면 더욱 그렇다.

사실,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여러 가지 부작용과 연관이 있을 수 있고 장기적, 단기적 건강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은 다이어트 소다의 8가지 부작용과 섭취량을 줄이는 쉬운 방법들이다.

1. 장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음

일부 연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에서 발견되는 인공 감미료가 소화관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 집단인 내장 마이크로바이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한다.

내장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 기능, 영양소 흡수, 심장 건강 등을 포함한 건강의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규모 연구 결과, 참여자의 57%가 인공 감미료인 사카린으로 인해 혈당관리가 저해되고 내장세균 불균형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동물 연구는 다이어트 소다에 들어 있는 또 다른 종류의 인공 감미료인 아세설팜 K가 쥐의 내장 마이크로바이옴 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인간과 동물에 대한 다른 연구들은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었다.

아스파탐은 다이어트 소다에서 가장 흔한 감미료 중 하나이다. 많은 연구들이 그것의 안전성을 조사했지만,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끼쳤다.

인공 감미료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인간의 내장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더 크고 질 좋은 연구가 필요하다.

인간과 동물에 대한 일부 작은 연구들은 인공 감미료가 내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2. 치아 에나멜 부식

다이어트 소다에는 일반 탄산음료처럼 당분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지만, 산도가 매우 높아서 규칙적으로 많이 마시면 치아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한 시험관 연구는 규칙적인 탄산음료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치아 에나멜의 표면 거칠기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밝혀냈고, 이는 둘 다 치아 부식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연구는 산성으로 인해 일반 청량 음료와 다이어트 청량 음료 모두 에나멜 표면을 손상시켜 침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산성으로 인한 치아 에나멜 손상은 당분 함량으로 인한 충치 위험 증가와 같은 것은 아니다. 한 연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어린이들 사이에서 치아 충치를 촉진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더욱이, 청소년들 사이의 한 연구는 탄산음료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구강 건강 악화와 건강에 좋지 않은 식습관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것은 아마도 청량 음료의 소비가 일반적으로 구강 건강과 다른 건강에 좋지 않은 식습관과 관련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반 및 다이어트 소다를 포함한 산성 음료는 치아 에나멜을 손상시키고 침식시킬 수 있다.

3. 두통을 일으킬 수 있음

일부 사람들에게 다이어트 음료를 하루에 여러 번 마시는 것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것은 아스파탐과 같은 다이어트 소다에서 발견되는 특정 인공 감미료 때문일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탐은 많은 양을 섭취했을 때 여러 부작용과 관련이 있다.

일부 연구들은 또한 일부 다이어트 음료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일부 사람들에게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연구는 엇갈리고 있다.

115명의 어린이들 중 한 연구는 아스파탐과 카페인과 같은 특정 유발 식품을 식단에서 제거함으로써 약 87%의 참가자들에게서 두통이 개선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아스파탐과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일부 사람들에게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4. 골밀도를 낮출 수 있음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뼈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몇 가지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화합물에는 카페인과 인산 등이 포함되어 있다.

흥미롭게도, 한 연구는 여성들 사이에서 일반 콜라와 다이어트 콜라를 모두 마시는 것이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질환인 골밀도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17,000명 이상의 성인들을 포함한 또 다른 연구는 탄산음료를 규칙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이 5년 동안 뼈 골절의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부 연구는 인의 높은 섭취가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시사한다.

또한, 폐경 후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한 한 대규모 연구는 하루에 일반 탄산음료와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모두 포함한 각 탄산음료가 고관절 골절의 위험 14%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일반 탄산음료에 비해 골절이나 골밀도가 떨어질 위험이 반드시 높지는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두 가지 모두 다량으로 마시면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일부 연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골밀도 감소와 골절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아마도 인산과 카페인 함량 때문일 것이다.

5.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몇몇 관찰 연구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러나 다른 연구들은 이러한 발견을 확인하지 않았다.

여성 59,614명 중 한 연구는 하루에 적어도 2잔의 다이어트 음료를 마시는 것이 심장 질환과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9년 동안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른 오래된 연구들은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탄산음료 섭취가 뇌졸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게다가, 다이어트 음료는 심장병, 뇌졸중, 그리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조건들의 집합인 대사증후군의 높은 위험성과 연관되어 왔다.

일부 연구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가 심장질환, 뇌졸중, 대사증후군의 높은 위험성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6. 설탕 갈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음

다이어트 소다에서 발견되는 인공 감미료가 일반 설탕과 같은 뇌의 식품 보상 경로에 영향을 미쳐 배고픔과 음식 섭취가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게다가, 인공 감미료는 일반 설탕보다 훨씬 더 달콤하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그것들이 설탕 갈망과 의존도를 증가시켜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현상이 체중 증가에 기여하는지 여부와 어떻게 기여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주제에 대한 연구는 엇갈리고 있어 다이어트 음료와 설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설탕 갈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 소다와 인공 감미료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엇갈린 결과를 발견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7.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음

과학자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엇갈린 결과를 발견했다.

749명의 노인들 중 한 연구는 규칙적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9년 동안 뱃살이 더 많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2,126명을 포함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에 최소 1잔 이상의 청량음료를 마시는 것이 대사증후군 위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뱃살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반면에, 일부 연구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나 인공 감미료와 체중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게다가, 다른 연구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실제로 체중 감소와 배고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특히 사람들이 탄산음료와 같이 설탕이 첨가된 음료를 대체하기 위해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사용할 때 그렇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체중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8. 제2형 당뇨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음

다이어트 소다에는 칼로리나 탄수화물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일부 연구는 그것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실제로, 2,000명 이상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한 한 연구는 규칙적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7년 동안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와 유사하게, 61,400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인공 감미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인공 감미료를 사용하는 2형 당뇨병 환자들은 인슐린 저항성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았다.

제2형 당뇨병의 특징인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을 이용해 혈류에서 세포로 당분을 효율적으로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져 혈당치가 상승하는 질환이다.

이러한 잠재적 연결의 배후에 있는 연구는 연관성만 보여줄 뿐이므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게다가, 다른 연구들은 인공 감미료와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제2형 당뇨병이나 혈당 및 인슐린 수치의 변동에 대한 더 높은 위험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가 일관되지 않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다이어트 소다와 인공 감미료를 섭취하는 것이 제2형 당뇨병과 인슐린 저항성의 높은 위험과 연관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얼마나 마셔야 해요?

일반 탄산음료에서 다이어트 음료로 전환하는 것은 탄수화물과 칼로리의 섭취를 줄이는 쉬운 방법이다.

하지만 다이어트 음료에는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과음은 장단기적인 부작용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다.

영양가가 높고 균형 잡힌 식단과 결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맛 좋은 물이나 무가당 차와 같이 수분 유지를 돕는 건강에 좋은 음료 옵션을 많이 즐길 수 있다.

균형 잡힌 다이어트의 일환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적당히 즐기고 일주일에 몇 인분으로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